육군 공군 동시 지원 7월 25일이 육군 입대일을 정하는 날인데, 육군 입대일 신청을 하고
7월 25일이 육군 입대일을 정하는 날인데, 육군 입대일 신청을 하고 25년도 12월달 공군 일반병 모집에 지원할 경우 어떻게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김연광 행정사 입니다.(대한행정사회 연수원 교수, 비상행정사 사무소 대표) 육군예비역병장인 저는 해외에서 15년이상 거주했고, 법무부 등록 출입국민원 대행기관입니다. (전문: 행정법, 민원, 비자, 병무, 인증)
인생의 중요한 시기인 군 복무를 앞두고, 육군과 공군 사이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자 고민하시는 마음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병무 행정 전문가로서 명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질문자님의 계획 수립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문의 요지는 <육군 입대일 신청 후, 2025년 12월 공군 일반병 모집에 지원이 가능한지 여부> 로 파악됩니다.
I. 육군 입대 신청과 공군 모집 지원의 관계
(1) '입대일 신청'과 '입영 확정'의 차이
가장 중요한 점은 '입대일 신청'과 '최종 입영 확정'은 다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7월 25일에 육군 입대일을 신청하는 것은 입영 희망일을 선택하는 단계일 뿐, 입영이 최종 확정된 상태가 아닙니다. 입영은 병무청으로부터 *현역병 입영통지서'를 수령해야만 최종 확정됩니다.
병무청 규정에 따르면, '입영통지서'를 받기 전까지는 육군, 해군, 공군의 다른 모집병에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육군 입대일을 신청했더라도, 아직 입영통지서를 받지 않은 상태라면 공군 일반병 모집에 지원하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만약 공군 일반병 모집에 지원하여 최종 합격하게 되면, 기존에 신청했던 육군 입대일은 자동으로 취소 처리됩니다. 병무청 전산 시스템상 한 사람은 하나의 입영 계획만 가질 수 있으므로, 모집병 합격이 우선 적용됩니다. 별도로 육군 입대 신청을 취소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7월 25일에 육군 입대일을 신청하시더라도, 최종 '입영통지서'를 받기 전이라면 2025년 12월 공군 모집에 지원 가능하며, 합격 시 육군 입대 신청은 자동 취소됩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공군 모집 절차에 응시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각 군의 모집 일정과 입영통지서 발송 시기를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주기적으로 확인하시어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선을 다해 정성껏 답하려 애썼습니다. 제 조언/답변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행정사 김연광 eXpert 프로필 : 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 고대/미국대학원/행정사/교수/기업인증,행정절차,각종민원
m.expert.naver.com

비상행정사 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