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오돈수와 돈오점수, 태고종조와 보조종조 https://www.youtube.com/watch?v=hehk4ZuNjwA 평소 불교에 관심이 많은 20대 청년입니다. 이때까지 성철스님 한
https://www.youtube.com/watch?v=hehk4ZuNjwA 평소 불교에 관심이 많은 20대 청년입니다. 이때까지 성철스님 한 분만 돈오돈수를 지지하신 줄 알았는데, 서옹스님 인터뷰에 따르면 청담스님과 자신도 돈오돈수를 지지하며, 그렇기에 결과적으로 보조법통설이 아니라 돈오돈수를 한국불교에서 처음 이야기 하신 태고국사께서 법통이라는 태고법통설을 지지하시는 것을 보고 참 놀랐습니다.실제로 성철스님의 선문정로 등의 책에도 태고국사께서 법통이라고 나와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평소 존경하며 찾아뵙는 스님께서도 정답을 잘 모르겠다고 하시고 저도 개인적으로는 부처님이 살아 계신다고 하면 돈오돈수나 돈오점수가 무슨 소용이냐 다 하나인 것을 이런식으로 하실 것 같기는 한데, 도대체 조계종의 종조는 정확히 누구이며, 우리 한국 조계종이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한 것인데, 그럼 보조국사께서 서옹스님 말씀마따나 정말 교종인것인지 궁굼합니다.1. 돈오돈수와 돈오점수 중에 어디에 답이 있습니까?2. 보조법통입니까? 태고법통입니까?
돈온돈수의 근원을 거슬로 올라가면 육조혜능대사에게로 올라갑니다.
혜능대사가 기거했던 곳이 바로 조계입니다. 조계종이라고 할 때 조계는 혜능에서 연유한 것입니다.
혜능의 언행을 기록한 육조단경에 보면 혜능괴 신수의 게송이 실려 있습니다.
깨달음은 본래 형상이 있는 보리수와 같은 것이 아니며
밝은 마음 또한 거울경대(鏡臺)와 같은 모양이 없네.
신수대사는 닦고 닦아서 먼지를 걷어내고 먼지가 앉이 않게 하라는 것이며 혜능대사는 깨닫고 보면 먼지 앉을 곳도 없다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흡연은 참으로 해롭다고 깨달으면 확연히 해롭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면 바로 담배를 더 이상 안 피우는 사람도 있지만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습이라는 말을 쓰지요. 실제로 담박에 끊어내는 사람도 있고, 습이 남아 시간이 걸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어떤 사람은 누생의 수행 결과 담박에 이르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