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거주 경험이없는 외국인에게서기본 증명서 혹은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대학 다문화 전형을 쓰려고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대학에서 외국인 부모의
대학 다문화 전형을 쓰려고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대학에서 외국인 부모의 기본 증명서나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를 요구하더라구요 근데 부모님이 어렸을때 이혼하셔서 지금은 아빠(외국인)랑 연락이 안되는 상황 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외국에서 살다가 엄마랑 저는 한국에 들어온거라 아빠가 한국에서 거주한 경험 자체가 없는데 기본 증명서나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긴 한건가요?? 이미 다문화 혜택 몇 번 받은 적도 있는데 대학에서는 절대 안된다고 하네요. 혼인관계증명서에 아빠 국적 나와있는데도 안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본증명서나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발급이 가능할까요?
정리해 드리면, 질문자님의 상황에서는 두 서류 모두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아버지가 외국 국적이라면 애초에 기본증명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외국인이 한국에 입국해 90일 이상 거주하며 외국인등록을 한 경우에만 발급됩니다.
아버지가 한국 거주 경험이 전혀 없으시다면 외국인등록 기록이 없으므로 발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에 아버지의 국적이 기재되어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부모가 외국인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은 형식적으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를 요구하지만, 제도상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대체서류를 제출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원하려는 대학 입학처에 공식적으로 문의하여 “부모가 외국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대체서류 인정 여부”를 확인받으세요.
가능하다면, 발급 불가 사유를 행정기관에서 발급한 ‘발급불가 확인서’ 형태로 받아서 함께 제출하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