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고등학교 특성화고 고민 안녕하세요 중3 학생입니다. 현재 특성화고를 계속 고민하고 있어요이유는 고등학교 때

안녕하세요 중3 학생입니다. 현재 특성화고를 계속 고민하고 있어요이유는 고등학교 때 부터 제가원하는 분야(영상)쪽을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고 제가 백분위가 44%로 그렇게 높다란 생각이 안 들어서 특성화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우선 저는 중학교 선생님들 주변어른들 공통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잘 된다란 소리 많이 듣고 저도 분위기 안 타고 잘 할 자신이 있어서,, 바로 취업할 생각은 아니고 특성화전형 있는 대학으로 가서 더 많이 배우고 춰업하고 싶어요!현재 특성화고 다니는 분들이나 어른들 교사분들께 많은 조언 둗고 싶습니다! 현실적은 조언 부탁드려요
많이 배우실거면 인문계를 가셔서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셔야죠.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해서 많이들 오해하시는게 무작정 공부만 하는게 아니라 내 꿈에 맞는걸 많이 배울 수 있어서 간다. 라고 하시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특성화 가게되면 전기전자, 컴퓨터, 예체능 계열등
여러 계열을 나눠서 수업을 듣게 되는데 고등학교 환경에서는 해당계열의 초급지식만 대충 배우고 졸업합니다.(고등학교의 예산편성 자체가 대학이랑 비교했을 때 뭔갈 제대로 깊이있게 배울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에요)
대부분은 졸업 후 바로 중소기업 취직으로 이어지구요. 심지어 고졸이라 우리나라 취업시장에선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취직이 안된다는 말)
인문계고등학교를 가게되면, 가서 3년동안은 죽어라 공부하겠지만, 참고 버텨내서 대학을 가면 거기서 진짜 배움의 길이 열립니다.
내가 하고 싶은 공부, 활동등을 고등학교 때랑은 다르게 질적으로 풍부하게 경험해볼 수 있는거죠.
본인이 깊이있게 공부하고 싶으시면 대학을 가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취직이 된다고 해도, 대졸자랑 다르게 급여면에서 확연한 차이를 띱니다.
고졸 중소 1년차 -월 150~200만원
ㄴ>취직 어려움.
but 특성화도 성적 잘받으면 대기업 특채로
생산직 들어가서 초급 월 300이상 받기 가능.
(생산직이라 일은 힘듬.)
대졸 중소 1년차 -월 250~300만원
ㄴ>대졸이면 어디든 일단 잘 찾아보면 취업은 가능
대학교에서 공부를 잘해서 대기업, 공기업쪽으로 가게되면 월 500~700만원 까지도 벌겠죠.
요점을 정리하자면
본인이 뭔갈 하고싶은 간절한 꿈과 희망이 있다 ->인문계 가셔서 맞는 계열의 과로 대학진학 후 거기서 열심히 배우시고, 취직하시면 됩니다.
난 공부랑 잘 안맞는 것 같고, 그냥 빨리 돈벌면서 현실적인 삶을 살고 싶다. -> 특성화 가시면 됩니다.
+본인께서 자기주도학습이 잘되신다고 주위에서 들으신거면 지금은 비록 44퍼 일지라도 인문계고등학교 진학했을 때는 진짜 본인과의 싸움이라 본인이 꾸준하게 공부를 잘하면, 더 오를수도 있습니다.
질문자 분께서 어느 선택을 하시던 간에 응원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신중한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질문하기